클래시모

2022. 8. 5. 김민영 마이얼링

아~ 네모네! 2022. 8. 7. 16:25

2022. 8. 5. 클래시모

1. 진행자 : 김민영 회원

 

2. 감상곡 : 마이얼링

  리스트의 음악을 편집, 편곡해서 케네스 맥밀란이 만든 드라마 발레다. 드라마 발레란 연극적인 내용의 발레를 지칭하는 용어로써 옛 소련에서 많이 만들어졌고, 서구에서는 1960년대 이후 완전히 스타일을 확립하게 된 장르다.

  마이얼링은 마을 이름이기도 하지만 그 마을에 있는 장원과 같은 건물의 명칭이기도 하다. 현재는 교회와 부속건물이 들어서 있다. 마이얼링 마을은 비엔나에서 남서쪽으로 24km 떨어진 곳에 있다. 그래서 마음만 먹으면 비엔나에서 자동차로 한 시간 안에 갈 수 있다.

  마이얼링은 슈베하트 강을 끼고 있으며 비엔나 숲(비너발트)의 끝자락에 있다. 1550년 이래 하일리겐크로이츠(성십자) 수도원의 소유로 되었다. 마이얼링의 저택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프란츠 요셉 1세 황제와 엘리자베트 황비 사이에서 태어난 유일한 황태자 루돌프가 1886년에 취득하여 황실의 사냥 숙소로 만들었다.

루돌프 황태자는 마이얼링 사냥 숙소에서 1889130일 정부인 마리아 베체라라는 여인과 동반자살 했다. 그러한 역사적인 사건이 벌어진 장소이므로 오늘날 이 사냥 숙소는 오스트리아의 관광명소가 되었다. 사냥 숙소의 한 부분은 교회로 만들어져 자살한 루돌프 황태자의 영혼이 평안히 쉬게 해 달라고 매일 기도를 올린다고 한다. 이 건물의 한쪽에는 루돌프 황태자를 기념하는 작은 전시실도 있다.

  드라마 발레 마이얼링은 19세기 말 충격적인 실화에 바탕을 둔 어둡고 무거운 작품이고 비극이 아름다운 예술작품으로 승화된 것인데 로열발레단원들이 가장 추고 싶어 하는 발레 극이다.

  루돌프 황태자와 그의 연인 마리 베체라의 아우라를 느낄 수 있는 뜨거운 사랑의 파드되가 백미다. 아울러 그 당시 세기말적 분위기,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 가문, 드라마 발레의 거장 케네스 맥밀란 등을 살펴보았다.

열일곱 살의 어린 연인과 함께 죽음을 선택한 황태자의 극적인 삶을 발레 공연으로 만든 가장 훌륭한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왕가의 근친상간에 의한 부작용으로 유전적인 정신질환이 있는 루돌프 황태자는 벨기에의 스테파니 공주와 정략 결혼하였다. 그는 사촌 마리 라리슈 백작부인에게서 17세의 마리 폰 베체라를 소개받았다.

  1889129일 루돌프는 마이얼링 사냥 숙소에서 아버지를 제외한 가족들, 어머니와 누이동생, 아내에게 편지를 썼다. 그는 시종에게 설사 황제가 오신다 해도 자신의 수면을 방해하지 말라고 당부했고 시종은 다음 날 아침 730분경 루돌프의 침실 문을 두드렸지만 문은 잠겨 있었다. 8시에 루돌프의 친구가 찾아와서 문을 두드렸지만 대답이 없자 문을 부쉈고 방 안에서 루돌프와 마리아의 시체를 발견했다. 황실은 루돌프가 병으로 죽었다고 발표했고 마리아의 어머니는 그로부터 20일이 지나고 나서야 딸의 죽음을 알았다. 131일 황실은 루돌프의 죽음이 자살이라는 사실을 공식화했고 루돌프의 사인은 자살이었지만 바티칸은 그가 정신병을 앓고 있었다는 이유로 장례를 치르는 것을 허가해 주었다. 황제는 루돌프와 마리아를 만나게 해준 라리슈 백작 부인의 황궁 출입을 영원히 금지했다.

  루돌프는 양육권을 빼앗긴 어머니 엘리자베트와 어린 시절을 같이 지내지 못했으며 그로 인해 더 정신적 불안을 겪게 되었는지도 모른다.

  합스부르크 왕가는 650년간 유럽대륙을 호령했다. 루돌프 황태자가 자살한 후 프란츠 페르디난트 폰 외스터라이히에스테 대공에게 황태자 자리가 물려졌고 그는 세르비아 청년에게 암살된다. 그 일이 도화선이 되어 세계 역사상 가장 많은 사상자를 낸 세계 제1차 세계 대전이 벌어졌다.

  루돌프의 어머니 엘리자베트는 고독하고 외롭게 지냈으며 다이어트와 다양한 스포츠 등으로 아름다운 몸매를 유지했다. 그녀는 발목까지 내려오는 긴 머리와 175cm의 키에 45kg의 몸무게를 60세 나이로 죽을 때까지 유지했고 허리 사이즈도 평생 20~21인치였다고 한다.

  루돌프 황태자의 아버지 프란츠 요제프는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처럼 존재 자체가 국가의 상징이었고 68년의 재임 기간 동안 전 국민의 사랑과 존경을 받았다.

  케네스 맥밀란은 1929년 스코틀랜드의 노동자 집안에서 태어났다. 17세 학생 신분으로 로열 발레단에 입단했다. 23살부터 박물관에서 활동하며 역사적 사건 또는 문학 속의 인물을 열심히 탐구했다.

 

3. 감상문

  처음 나오는 발레를 보면 여자들이 모두 고개를 외로 꼬고 있는데 이래야 더 섹시하게 보이는 걸까?

루돌프 황태자는 완전 미치광이처럼 나오는데 실제로도 그랬을까? 황태자라는 위치가 너무 무거워 그렇게 되었을지도 모른다.

  베체라인지 배 째라인지 하여튼 그녀는 독특한 매력을 지녔다. 그 매력에 루돌프 황태자가 속수무책으로 빨려 들어간 것 같다. 아무튼 마이얼링이란 단어를 듣도 보도 못했는데 이번 기회에 많이 알게 되어 참 좋았다.

루돌프 황태자
루돌프의 어린 시절
루돌프와 부인 스테파니